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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워스

카드워스 시나리오 추천글 (1)

Q.카드워스가 무엇인가?

A. 유리프님 블로그 참조. 

https://blog.naver.com/sulove0220/222302366383

 

공식 시나리오도 잠자기전 시리즈도 이미 플레이해버린 사람들을 위해!

개인 취향에 따라 적당히 시나리오 추천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새로운 시나리오 찾기' 를 돕기 위한 글이므로, 유리프님이 이미 추천한 시나리오는 제외했습니다. 

여러분이 시나리오를 고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또한, 어디까지나 제 취향에 의한 글이라는것도 참고해주세요. 파티 구성이나 개인의 취향에 따라 재미는 제각기 달라지기 마련! 

 

소개 순서는 시나리오 적정 레벨대 순서입니다. 

시나리오를 직접 다운로드하는 링크는 따로 걸지 않겠습니다.

이 게시글을 필요로 하고 계실 분들이라면 이미 카드워스 시나리오를 찾아내고 다운로드하는 법은 알고 계시리라 믿고...

특히 좋았던 시나리오는 별표와 색 변화를 넣었습니다.

 

溺れる者

빠지는 자
제작자: ユツキ
레벨: 없음
길이: 10분 이하

짧게 다녀올 수 있는 커플 시나리오!
연인 관계인 두 캐릭터가 함께 술잔을 기울이는 시나리오입니다. 이야기를 나눌수도 있고, 취해버릴수도 있고...
길이는 짧지만 2회차부터는 수 캐릭터의 성격을 바꿀 수 있고, 엔딩도 멀티엔딩이라서 도장을 찍지 않고 여러번 즐기는 것을 추천드려요.
소재가 소재다보니 뭔가 수위가 위험한 엔딩이 있는것 아닌가...!?하고 확인해봤는데, 

그럴 것 같은 분위기까지는 풍겨도 결과적으로는 건전하게 끝이 나네요. (저는 그 점이 더 좋았음!)
연인 관계인 캐릭터가 있거나, 연인 관계로 엮어먹어도 괜찮은 캐릭터가 있다면 가보면 즐겁습니다.

 

井戸と私と
우물과 나와
제작자: 伊礼
레벨: 1~3 
길이: 10분 이하

PC중 하나가 우물에 조난당합니다.
아마 6인파티 기준 3번째 위치에 있는 캐릭터가 조난당하는것 같네요. 
노벨 시나리오로, 조난당한 채 흘러가는 시간속에서 현재의 처지를 서술하는 느낌입니다.
전투도 탐색요소도 없다보니 공식시날 몇개 돈 정도의 저레벨에 가기 좋을 것 같습니다! 


시날 자체는 길지 않지만 혼자 조난당한채 구조를 기다리고 있다보니 의외로 조금 무거운 분위기일수 있어요.
먼치킨, 모험을 가기엔 과도하게 연약함, 금이야옥이야 키워서 물한방울 묻히고 싶지 않은 캐릭터에게는 비추천. 

 

☆ (강추!)アリスの洞窟 

앨리스의 동굴
제작자:飛鳥
레벨: 1~3
길이: 10~15분 정도

고블린의 동굴 개변 시나리오지만, 원본의 흔적이 거의 남지 않았어!
제목에서 보시다시피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테마로 한 시나리오입니다!
캐릭터들이 귀여워 !! 
다회차 플레이가 가능하며, 멀티 엔딩입니다. 
회수한 엔딩이 시나리오에 기록되기 때문에, 모든 엔딩을 회수하는걸 목표로 하면 좋을 것 같네요!
귀엽고 좋은 시나리오이므로 강추!

 

記憶は洞窟の中に
기억은 동굴 속에
제작자: 篠森らるあ
레벨: 1~4 (※ 대상 레벨 또는 6레벨 이상 4인 이상의 파티)
길이: 단편 (10분 정도?그 이상?) 

이것도 고블린의 동굴의 변주!
주인공의 기억을 되찾기 위해, 고블린의 동굴에서 추억을 되새긴다는 컨셉. 
짧고 재미있는 시나리오입니다. 길이도 짧으니 가볍게 다녀오기 좋습니다. 
컨셉이 컨셉이니 일단 고블린의 동굴은 필수고, 다른 시나리오들(특히 공식 시날!!)도 어느정도 다녀온 파티가 어울릴 것 같네요.

 

そこから
거기서부터
제작자:バルドラ
레벨: 중견 모험가 이상(레벨 3~)
길이: 30분 정도

던전에 남아있는 아버지의 시신을 수습하기 위해 동행을 부탁한다는 1인시나리오.
잔잔한 분위기. 

이런 잔잔한 분위기 좋다... 
선택지도 많지 않고 PC의 대사도 거의 없지만 상호작용이 없는 느낌은 아니고, 예상못한부분에서 확 오는게 좋았어요!! 
가볍게 지나친 요소가 다시 돌아오는 느낌이라고 할까.
반응하는 쿠폰/시나리오 이력이 리드미에 적혀있으니 미리 참고해도 좋을것 같습니다!
또한, 선택지에 따라 동료 영입도 가능! 


저는 개인적으로 즐겁게 플레이했으나, 
가난한 삶속 자신의 꿈에 생을 바친 아버지<이 키워드가 완전히!!! NG!!!인 분들께는 비추천입니다. 

 

βボックス
베타박스
제작자:バルドラ
레벨:3~4(중견 모험자)
길이: 40분 정도 

 

캐릭터들이 가상현실의 테스트플레이어가 되는 시나리오. 
그래픽이 참신했습니다! 자동 지도가 있다는 점에서 가산점.
탐색역(도적)이 소소하게 귀여웠어요. 

가벼운 분위기로 시작했는데, 의외로 생각해볼만한 주제의식으로 마무리된것도 인상깊었습니다. 

스토리 컨셉상 전투 난이도가 매우 낮습니다. 탐색 난이도도 딱히 높지 않은 편. 
비쥬얼로 보여주는건 아니지만 유혈 묘사가 많음에 주의.

 

薄紫に染められて
연보라로 물들어 
제작자:ほしみ(食物繊維)
레벨: 3~5
길이: 10~45분

 

멀티 엔딩인 시티 어드벤처 & 탐색 시나리오. 자동 지도 있음. 전투 요소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사회비판적인 주제가 좋았습니다. 개발로 인한 환경 파괴, 그로 인한 서민들의 피해...

이렇게 적으면 딱딱해보이지만 기본적으로 카드워스다운 이야기입니다. 재미있었어요!

리드미에 의하면 홋카이도에서 영향을 받은듯. 

 

森に生きるものとして
숲에 사는 존재로서
제작자: Masyu 
레벨: 3~5
길이:30분 정도

인간과 엘프 사이에 일어난 갈등을 해결하는 시나리오입니다!
설정과 세계관이 마음에 들었어요.
평균레벨 5레벨 이상부터 보스전 난이도가 높아진다고 하니, 평균 5레벨 되기 전에 기술 꼼꼼히 세팅해서 가는것도 추천.

 

☆ 霞を食っては…
안개를 먹어서는...
제작자: 虻能丸
레벨: 1~10 
길이: 1시간 이내

제목은 관용구라고 하네요!
개그 시나리오라고 적혀있었는데, 개인적인 감상은 개그 장르랑은 거리가 느껴졌다고 할까.
리드미에는 개그 시나리오지만 탐색 전투 시나리오의 일면도 가지고 있다고 적혀있었는데, 

플레이한 감상으로는 탐색 및 기믹 시나리오인데 배경설정이 재미있다. 에 가까운 느낌.
노래를 잘하는 개그맨인줄 알았더니 개그를 잘하는 가수였다고 할까.

사실, 설정이 설정이다보니 사람에 따라서 스토리에 대해서는 개그보다도 크리피함(...)을 좀더 느낄지도. 

 

개인적으로 실력이 없다보니 특수한 시스템이 들어간 시나리오에 약한 편인데,(싫어하는것까진 아님)

시스템 퀄리티가 상당히 높은 시나리오이므로 강추에 넣었습니다. 

특수한 기믹, 시스템이 들어간 시나리오를 좋아하는 분께 강추.

 

☆ 蜘蛛退治の依頼
거미 퇴치의 의뢰
제작자: jim
레벨: 3~5
길이: 중편 (30분 ~ 1시간 정도?)

제목과 설명을 보고 무난한 전투-탐색일거라고 생각했는데, 예상 이상으로 재밌었던 시날!!
탐색 시나리오를 좋아하는 분들께 강력 추천합니다! 

하지만 제목에서 보시다시피 거미를 무서워하는 분께는 역시 비추천. 

저는 탐색 시날을 사실 조금 꺼려하는 편인데요.(싫은것까진 아님)
이유는 제가 자꾸 길을 잃어서.
그래서 자동으로 지도가 만들어지는 시나리오라는 점에서 우선 가산점. 

난이도가 은근히 높은 느낌.
5레벨 파티에 가까운 구성이었는데도 꽤 너덜너덜해졌어요. 
특히 독과 행동력 저하가 자주 걸리는데요.

독은 시나리오 내에서 대응할 아이템이 어느정도 주어지지만 행동력 저하는 알아서 힘내야 합니다. 화이팅.

 

呪われし者の昼と夜
저주받은 자의 낮과 밤
제작자:ほしみ
레벨:1~10 (readme에서 권장하는 레벨은 3~4정도.)
길이: 5분~30분 

타임리미트가 있고 여러가지 기믹을 활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잠자기전 시리즈중에서는 '대원암'이 떠오르는 느낌.

리더가 리더인줄 알았더니 아마 자동판정인듯? 시나리오 내내 시를(아마 가상의 시인듯) 인용하는게 좋았는데 일본어 화자가 아니라서 특유의 문체같은걸 정확히 못알아듣는게 한이었습니다. 
필요한 기믹을 적재적소에 활용합시다. 

전일담인 시나리오 '残酷な救済' 가 있다고 합니다.
꼭 플레이해야 하는건 아니라고 하지만, 이 시나리오를 도장찍어버리면 해당 시나리오에도 도장이 찍힌다고 하네요. 플레이 생각 있으신분들은 참조! 
저는 뒤늦게 깨닫고 결국 리로드했습니다.

 

 

 

新・精霊宮の受難
신 정령궁의 수난
제작자: 三升
레벨:4~5
길이: 단편(10분정도)

100KB 축제에 투고된 작품인 모양.
용량에서 보시다시피 짧음! 
높은 가격대와 습득 난이도 탓에 정령궁이 망했다는 (...)파격적인 설정을 지닌 작품입니다. 
짧고 가볍게 다녀올수 있는 시나리오입니다.

 

☆ 告解室で
고해실에서
제작자: ひなた
레벨: 4~5 
길이: 30분 이하 

우선 시나리오가 길지 않고요................그리고..............
..............................아무튼 좋았음....

리더,마술사,도적의 포지션이 있고 또 (리더 이외의 역할에서 중복 가능하게)리더랑 가장 친한/오랜시간 지낸 캐릭터를 선정할수 있는데요.
우선 마술사는 카드워스 시나리오에 자주 나오는 참모 포지션과 비슷한 느낌이었고요.
리더- 리더와 가장 친한 관계를 특히 좋아하는 페어로 선정하면 더욱 즐겁습니다. 추천. 

제목에서부터 고해실이 들어가는 것 치고 딱히 승려 캐릭터에게 반응하지는 않는것 같고요.(반응할시 제보 바람)
의외로 사령술사에게 반응한다고 하네요. 저희집에는 사령술사가 없어서 확인은 못 해봤습니다만.

짧은 시나리오는 빨리 다녀올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하는데 그럼에도 더 오랫동안 이 시나리오에서 헤매고 싶었다는 그런 양가감정이 듭니다.

 

搾取の村
착취의 마을
제작자: SIG
레벨:4~6
길이: 10~15분정도

짧은 1인 시나리오!
마을을 착취하는 도적들을 무찌르는 이야기입니다.
도적들이 마을을 착취하고 여자를 데려가기 때문에, 이 관련해 폭력적인 묘사가 다소 존재합니다.  

주인공이 멋지고 뿌듯합니다. 캐릭터 서사 쌓기에 좋습니다.
전투가 많고 다수의 적과 혼자 싸우는 일도 많기 때문에 캐릭터 선정에 주의합시다.

 

☆ 赤い花は三度咲く
붉은 꽃은 세번 피고

제작자:ひなた
레벨: 5~7
길이: 1시간 이상 

무척 재밌었던 시나리오 !! 
전사와 마술사의 유대가 깊습니다!!
깊은 동료애...!! 이런거 좋아하시는 분들께 강추.

마술사가 이른바 참모타입과 같은 우수한 묘사가 별로 없다곤 했는데, 다른 시나리오들의 참모 포지션과 캐릭터성 차이는 크지 않고요. (쬐금 귀엽긴 함.)
단지 마술사 포지션이 뭐랄까 크게 당합니다.
우리애가 이렇게 험하게 당하는거 보고싶지 않아!! 하시는 분께는 비추.
반대로 '히히히..지능캐가..크게 당한다고...?생각만해도 즐겁다...'싶은 변태분들에게는 추천. 

주의점으로 잔혹한 묘사들이 있습니다.
그 중 특히 주의할 점으로 여성 NPC를 모체 삼아 끔찍한 무언가를 낳게 만든... 그런 설정이 초반부터 암시돼요. 

저같은 경우 자극적인 설정들에 면역이 있는 편입니다만, 플레이시 주의해주세요! 

 

선택지에 따라 모에한 동료를 들여올수도 있습니다.
또한 , 해당 시나리오를 플레이했던 도적역으로 다시 시나리오를 플레이하면 짧은 후일담을 볼 수 있습니다. 

 

☆ (강추!) 賢者の果実
현자의 과실
제작자: ありじごく さん
레벨: 제한없음(전투루트 돌입시, 전원 10레벨 전제)
길이:  장편(1시간 이상)

주인공이 어느날 다람쥐가 된다!로 시작되는 이야기인만큼 귀엽고 가벼운 이야기인가 했더니, 설정이 상당히 치밀해서 예상외로 몰입하며 즐겼어요.
참모가 진짜 너무 멋있어.
리더도 멋있어.
주인공은 귀여워.

리드미와 시나리오 시작에서도 안내되지만, 각 포지션에 어울리는 캐릭터성이 있으니 참고해서 배치합시다.
리드미에서 안내한 캐릭터성에 개인적인 평가를 더하자면, 주인공이 너무 기가 세면 안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시나리오 내에서 참모에게 크게 혼나고 다람쥐가 되어 이리저리 휘둘리기 때문에. 뭐랄까. 사고치고 나면 참모에게 혼날만한 이미지가 어울리는 캐릭터. 

...딱 하나 결점이 있다면, 전투루트 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리드미에 의하면 륜 무기(스킬이라는 뜻인듯?)를 갖춘 10Lv 모험가 6인 파티를 전제로 쓰셨다고 함.
꼭 전투루트로 엔딩을 봐야 하는건 아니지만, 뭐랄까. 궁금하단말이야 !!! 불타오른다고 !!
그래서 도장을 안 찍었습니다.

전투루트 엔딩도 아직 못봤습니다.
강해질대로 강해지면 도전해주겠어.

으드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