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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워스

카드워스 시나리오 추천글 (2)

Q.카드워스가 무엇인가?

A. 유리프님 블로그 참조. 

https://blog.naver.com/sulove0220/222302366383

 

공식 시나리오도 잠자기전 시리즈도 이미 플레이해버린 사람들을 위해!

개인 취향에 따라 적당히 시나리오 추천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새로운 시나리오 찾기' 를 돕기 위한 글이므로, 유리프님이 이미 추천한 시나리오는 제외했습니다. 

여러분이 시나리오를 고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또한, 어디까지나 제 취향에 의한 글이라는것도 참고해주세요. 파티 구성이나 개인의 취향에 따라 재미는 제각기 달라지기 마련! 

 

소개 순서는 시나리오 적정 레벨대 순서입니다. 

시나리오를 직접 다운로드하는 링크는 따로 걸지 않겠습니다.

특히 좋았던 시나리오는 별표와 색 변화를 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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鈍色の花屋

둔색 꽃집

제작자: サンガツ

대상 레벨: 없음

길이: (쿠폰 시나리오)

 

마음의 꽃을 판정해주는 쿠폰 시나리오입니다.

쿠폰 시나리오인 만큼 시나리오 소개글의 취지와는 좀 어긋나지만, 마지막에 소개할 '영원한 꽃도둑'에서 이 시나리오의 쿠폰에 반응하기 때문에 넣어봤습니다.

캐릭터의 특징들에 반응해서 마음의 꽃을 판정해줍니다.

마이너한 쿠폰이지만, 판정한 뒤 해당 꽃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게 재밌습니다. 

대응하는 시나리오에 갈 예정이 없더라도 한번쯤 가보는 것도 재미있을지도 모릅니다. 

꽃의 종류가 한정되어있는 만큼 모든 경우에 찰떡같은 꽃을 배정해주는건 아니지만, '우와 이 집 용하네!!!!!'싶은 결과들도 꽤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 (강추!) 妖魔の谷

요마의 골짜기

제작자: ロキ 

대상 레벨: 1~3 (4 이상은 플레이 불가)

길이: 일정하지 않음(랜덤 요소가 크기 때문) 

 

고블린의 동굴을 개변한 저레벨용 레벨업 시나리오.

내용 자체는 평범한 고블린의 동굴계 시나리오지만, 레벨이 1~3이면 몇번이고 갈수 있다는게 큰 장점입니다.

경험치 쿠폰을 8개까지 붙일 수 있어서 오명이 덕지덕지 붙어있지 않는한 보통 3레벨까지는 여기서 쫙 올릴수 있어요. 

거기다 한번 돌때마다 600sp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고, 그 외에도 여러가지 잡화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여럿 키우고 싶은 분들께 강추.

리드미에 길이는 일정하지 않다고 되어있긴 한데, 고브동계 시날 특성상 한판이 그렇게 길진 않아요. 열심히 돌면 살림이 풍족해집니다.

 

☆ (강추!) 口調クーポンの洞窟

어조 쿠폰의 동굴

제작자: にじいろ

대상 레벨: 1~3

길이: 10분정도 

 

개인적으로 고블린의 동굴 개변 시나리오들을 좋아하는데요.

이유를 들자면, 개변이 적은 경우엔 우선 짧고 보수가 확실하다는 점이 좋습니다. 구조 파악하기도 쉬우니 난이도도 간단하고요.

개변이 큰 경우에는 그만큼 작자의 역량이 드러나서 좋습니다. 인생이라고 하는 모험이라든지...

 

그렇지만 이런 시나리오는 상상도 못했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목을 보시다시피 메타개그를 강하게 함유한 시나리오입니다.

말투가 뒤섞여서 엉망이 됩니다. 벽보를 보면 이미 여기서부터 말투가 바뀌어있어! 

 

각종 희귀 말투에 대응하는 귀중한 시나리오입니다. 

그 희귀 말투들이 서로 뒤섞여버린다는게 문제지만.

다양한 말투의 캐릭터로 파티를 짜면 재밌습니다. 일단 말수 적은 말투의 캐릭터는 데려가는걸 추천합니다.

 

리드미에 구체적인 사항은 적혀있지 않지만 말투 외의 쿠폰에도 대응하는 것으로 추측합니다. 정확히 어떤 것들에 대응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사별 쿠폰이 붙은 캐릭터가 반응하는 것을 확인해서 놀랐습니다.

 

고브동 개변인 만큼 클리어시 자동으로 도장이 찍히지만, 저는 한번 플레이후 아예 로드했습니다.

이 시날을 좀더 탐구하고 싶습니다.

고브동 개변이라서 도망치고 다시 플레이해도 딱히 패널티가 없는것 같으니, 말투 쿠폰 설정을 확인할때 이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강추!) 同じ墓で眠ろう

같은 무덤에서 잠들자 

제작자: ゆずきち 

대상 레벨: 없음

길이: 20~30분

 

동료가 동료에게 사랑고백을 했다는 착각에서 비롯되는 우당탕탕 스토리.

저... 이분 시나리오가 너무 좋아요. PC들이 귀여워.

지금 4개 플레이했는데 4개 전부 재밌었습니다. 아직 장편 시나리오는 플레이 못했으니 감상이 바뀔수도 있지만, 우선 이분 시날은 아껴가며 플레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오타쿠적으로 즐거워. 

전부 적다보면 게시글이 너무 편중될것 같아서 일단 캐릭터를 덜 탈거 같고 다인인 시나리오들 위주로.  

 

☆ 祈りは幻

기도는 환상

제작자: いもむし

대상 레벨: 없음

길이: 1시간 이상

 

루프물 형태의 시나리오.

PC들의 행동을 보는게 귀엽고 즐거웠습니다. 저는 저희집애들이 웃기고 귀여운 시나리오를 꽤 좋아하는 모양입니다.

6인 전부 포지션과 캐릭터성이 어느정도 정해져있어서 파티를 조금 탈지도 모르지만, 전투가 없는 시나리오이므로 부담은 적은 편이리라 생각합니다.

제목은 저렇지만 기도와는 딱히 큰 관련은 없습니다. 

음료 쿠폰에도 대응하는 것 같은데, 확인은 안 해봤습니다. 내 캐릭터들의 입맛을 나도 몰라서 쿠폰을 딱히 안 붙여뒀어. 

 

15年と7日

15년과 7일

제작자: バルドラ

대상 레벨: 1~5

길이: 20분 정도

 

매미 울음소리가 시끄러운 어느 여름의 이야기.

가볍고 재밌는 시나리오.

개그 시나리오라고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어느 부분때문에 여운이 남았습니다.  

매미가 주역으로 나오고, 거미도 짧게 나옵니다. 벌레 주의.

저는 벌레를 무척 싫어하지만 2D 벌레에는 큰 타격이 없어서 재밌게 플레이했습니다. 

 

☆ (강추!) 3の目の呪い

3의 눈의 저주

제작자:ゆずきち

대상 레벨: 3

길이: 15~ 20분

 

주인공은 안경을 낀 캐릭터로, 3자 눈의 저주에 걸립니다.

일단 안경캐릭터에 대응하는 시나리오를 처음봐서 감동받았고요.

플레이하는 내내 진짜 너무 웃겼음.

안경캐릭터가 있으면 꼭 가.

 

イラウ村の奇恵

이라우 마을의 기혜

제작자: AM4

대상 레벨: 2~4(6인 파티 기준)

길이: 30분 미만 

 

제목의 奇恵를 어떻게 읽어야할지 모르겠어서 일단 번역기에 의존해 저렇게 번역.

스토리적으로 저 단어의 의미를 알수 있었던거같기도 하고. 아닌거같기도 하고. 플레이한지가 꽤 돼서...

 

일단 저는 자동 지도가 있는 탐색 시나리오에 가산점을 주는 편입니다. 

제작자분이 "어깨의 힘을 빼고 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테마로 하셨다고 합니다.

실제로 가볍게 플레이하기 좋은 시나리오! 짧고 재미있었어요. 

 

☆ 六号室の幽霊船

6호실의 유령선

제작자: k4nagatsuki

대상 레벨: 2~4

길이: 30분 정도 

 

Py 전용 시나리오로, 굉장히 재밌게 플레이했습니다!

제목에는 유령선이 들어가있지만 호러요소는 아마 딱히 없었던것 같습니다.  

틀어박힌 마술사의 방에 가봤더니, 그 방 너머는 공간마법을 통해 범선으로 이어져있었다...!!

설정 하나하나에 기발함과 디테일이 느껴져서 즐거웠습니다. 던전밥같은 느낌. 교수에게서도 뭔가 라이오스가 느껴져. 

다만 말투 적용은 아마 잘 안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플레이할때만 그랬을수도 있음.

 

泥になった女

진흙이 된 여자

제작자: シルクロ

대상 레벨: - (노벨 시나리오)

길이: 10분 이하

 

짧은 노벨형식 시나리오인데 격렬하게 과몰입했습니다.  표현이 너무 좋아요........

선택지는 딱히 없으나, 캐릭터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분기가 나뉘는 모양입니다.

직업과 특성이 어우러질 경우 상당히 이질적인 루트도 있는 모양인데, 확인해보진 못했습니다. 

 

ローウィンの賛美者たち

로윈의 찬미자들

제작자: カブ

대상 레벨: 3~5 

길이: 30분 정도

 

기억을 잃어버린 친구의 기억을 찾아주는 시나리오.

주인공은 의뢰인의 친구와 대화를 통해 기억의 단서를 찾고,  다른 동료들은 마을을 돌아다니며 정보를 모읍니다.

멀티 엔딩인데 엔딩은 하나밖에 확인 못해봤습니다. 하지만 좋았어!!

 

落日の鎮魂歌

낙일의 진혼가

제작자: kei

대상 레벨: 4~6

길이: 20~30분

 

리더, 참모, 도적 포지션을 정하는 시나리오는 흔하지만, 성직자(승려) 포지션은 그렇게 흔하진 않죠.

성직자 캐릭터를 지정하는 흔치 않은 시나리오중 하나입니다.

조사를 할때 포지션마다 반응이 달라지는게 즐거웠습니다.

 

桃源郷の恋人

도원향의 연인

제작자: cobalt

대상 레벨: 4~6

길이: 1시간 이상

 

말투와 포지션 뿐 아니라 캐릭터간의 관계도 설정할 수 있는 시나리오.

의뢰인 외에는 누구도 도달한적 없다는 숲의 끝을 향해 탐험하는 내용이 주가 됩니다.

뭐랄까 '탐험'이라는 느낌이 들어서 신선하고 좋았습니다. 숲에서 살아남기. 

대상 레벨이 그렇게 높지 않아서 파티를 적당히 짰더니 전투는 조금 어려웠던 기억이 납니다... 이건 제 잘못일 확률이 높습니다.

관계 설정할수 있다길래 파티 밸런스고 뭐고 캐릭터덕질에 눈이 멀어 날렵셋 책사둘 호걸하나인 파티로 돌진한 내가 나빴어. 

 

☆ (강추!) 竜のいた庭

용이 있던 정원

제작자:割れざくろ

대상 레벨: 5~7

길이: 단편 시나리오(30분정도?)

 

길지 않은 시나리오입니다.

용 퇴치 시나리오지만 같은 소재인 포학의 구현자와는 분위기가 완전히 다릅니다.

양쪽 다 각기 다른 매력이 있는 좋은 시나리오라고 생각합니다.

 

...

...............나는!!!!!!!!!! 이런 이야기에 약하다!!!!!!!

 

시나리오가 길지 않은데도 내용이 알차게 꽉꽉 채워져있는 시나리오는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야기가 짧은데도 군더더기가 없다고 해야하나. 완성되어있다고 해야하나.

짧은 이야기 내에서 모든걸 전할수 있다는게 굉장해.

 

어찌됐건 용 토벌 시나리오기 때문에 최종 전투 난이도는 꽤 높았던 것 같습니다.

캐릭터들도 레벨 상한에 가깝게 데려갔고 힐러도 챙겨갔는데 빈사 직전까지 갔던걸로 기억합니다.

파티를 제대로 갖추고 갑시다. 

 

조기엔딩 루트는 확인 못해봐서 할수 있는 말이 없습니다만. 아무튼 정말정말 감명깊게 한 시나리오였습니다.

제발 가줘. 길이도 짧잖아.

 

永遠なる花盗人

영원한 꽃도둑

제작자: mahipipa

대상 레벨: 6~8

길이: 30분정도

 

호문쿨루스의 토벌 의뢰를 받고 찾아간 PC 일행.

그 곳에서 주인공은 마음의 꽃을 빼앗기게 되는데...

 

'마음의 어둠'에 반응하는 시나리오라는 점에 홀려서 다운받았습니다.

다운받아둔건 상당히 예전인데 대상레벨이 높고 어울리는 캐릭터 파티를 고민하다보니 최근에서야 갔네요.

기믹이 기믹이다보니 조금 어두운 시나리오지만, 이런 분위기를 좋아하시는 분들께 추천.(참고로 저는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