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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워스

카드워스 시나리오 추천글 (5)

Q.카드워스가 무엇인가?

A. 유리프님 블로그 참조. 

https://blog.naver.com/sulove0220/222302366383

 

공식 시나리오도 잠자기전 시리즈도 이미 플레이해버린 사람들을 위해!

개인 취향에 따라 적당히 시나리오 추천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새로운 시나리오 찾기' 를 돕기 위한 글이므로, 유리프님이 이미 추천한 시나리오는 제외했습니다. 

여러분이 시나리오를 고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또한, 어디까지나 제 취향에 의한 글이라는것도 참고해주세요. 파티 구성이나 개인의 취향에 따라 재미는 제각기 달라지기 마련! 

 

시나리오를 직접 다운로드하는 링크는 따로 걸지 않겠습니다.

특히 좋았던 시나리오는 별표와 색 변화를 넣었습니다.

일본어가 서툴러서 제목 번역을 포기한 시나리오들이 있습니다. 

 

 

魔光都市ルーンディア
마광도시 룬디아
제작자:ロキ
대상레벨: 거리 시나리오
길이:?

거리 시나리오입니다.
사실 저도 이곳을 다 둘러본게 아니라 무슨 기능이 또 숨어있는진 잘 모릅니다만.
전에 소개했던(추천시나리오 2편) 요마의 골짜기을 돌고 난 뒤 나온 아이템들을 판매하여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이외에 헌혈을 해서 추첨으로 약을 받거나 여러가지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モノクローナル・カトル
제작자: しろねこ
대상레벨: X
길이: X(상점 시나리오)

흑백인 세계에서 스킬을 살 수 있는 시나리오입니다.
이런 컬러감을 좋아하는 분은 들러봐도 좋을듯.

プロローグ
프롤로그
제작자: テイル
레벨:1~2
길이: 1시간 미만

초보자용 튜토리얼용 시나리오를 목표로 작성되었다고 합니다.
확실히 좋은 취지로 만들어졌고, 꽤 유익한 내용들이 많았지만, 이 시나리오를 공식시날,잠자기전시리즈,유리프님 추천시날들을 가본뒤 스스로 시날들을 찾아나서 5번째 추천시나리오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 가도 되는것인가?
튜토리얼 시나리오를 목표한것 답게 카드워스의 시스템을 기본부터 차곡차곡 설명해줍니다. 농담이 아니라 정말 클릭부터 알려줌. 설명은 스킵도 가능하지만 모처럼이니 저는 다 들었습니다.
한편 시나리오 컨셉에 걸맞게 난이도가 어렵지 않습니다. 스킬카드를 전혀 챙겨가지 않아도 큰 문제 없음. 

처음 모험을 떠나는 초보 모험가와 가장 경험이 많은 모험가를 선택합니다. 
초보 모험가는 활기찬 신입...느낌인데 제 캐릭터가 낙관적 성향이었어서 다른 모험가면 다를수도 있음.
경험많은 모험가는 때론 엄격하고 때론 친절한 선배라는 느낌이네요. 상태이상을 설명하는 파트를 보면 조금 짖궂은 면도 있는거같고. 
말투 대응은 딱히 하지 않는듯. 

시나리오 작성자분이 "인생이라는 이름의 모험"쓰신 분입니다.
이 시나리오로 처음 시날을 출발한 모험가가 각종 모험을 거친 뒤 인생이라는 이름의 모험을 간다고 생각하면 너무 아름다운 서사에 마음이 벅차오르고 눈물이 쏟아집니다. 

☆ 金糸雀捕まえ墓荒らし
금사작 붙잡아 도굴 
제작자:CWの樽
레벨:1~2(레벨제한 O)
길이:본루트 30분정도 

제목 어케 번역해야하는거지? 
금사작이란건 카나리아를 말합니다. 탄광의 카나리아같은 이미지네요.

1~2레벨로 저레벨 제한이 있는 시나리오입니다. 
레벨을 잠시 낮췄다가 높일수도 있겠네요.
마력을 감지하는 PC/ 그 PC와 친숙한 PC 역할을 설정합니다.
그 외에, 서로 사랑함/짝사랑/앙숙/주종의 관계를 설정가능합니다.

2회차에선 1회차랑은 다른 시점에서의 루트들이 열립니다.(빌런 시점, 금사작 시점)
모험가들의 시점만으로는 알 수 없었던 부분들이 드러나서 즐겁습니다.  
특히 금사작 루트의 경우 PC들간의 관계성 묘사를 좋아하는 분들께 강추. 
제작자분이 스킬카드 없는 1레벨 자동전투로도 클리어되는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그래도 여러가지 스킬이 있을수록 즐겁습니다. 특히 감정이 있어야만 알 수 있는 사실들이 있으니, 설정을 꼼꼼히 살피고 싶으면 필수. 
한편, 2회차에선 오프닝 스킵이 가능합니다. 그것도 파트별로 세세하게 스킵 가능! 

처음 선택한 PC(마력 감지, 통칭 금사작)가 세뇌당해 험하게 취급당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주의합시다. 
그부분을 오히려 좋아하는 분도 계시겠지.
구체적인 주의문은 리드미를 참조. 

제작자분의 블로그에 시나리오 제작 후기가 있습니다.
궁금하면 찾아보는 것도 즐거울 것 같습니다.

かいつまんだ冒険
간추린 모험
제작자:GEEP
레벨: X
길이: 2분이내

시날은 가고 싶은데 뭔가 갈 시간이나 기력이 되지 않아
그래도 시날을 간 기분은 내고 싶어.
그럴때 가볍게 다녀옵시다.
2분내로 시날 다녀오기! 
뭐. 길이를 보시다시피 짧은 개그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그가 취향이라 기재.


ごく普通のゴブ洞
지극히 평범한 고블린의 동굴
제작자:しろねこ
대상레벨: 1~3
길이: 10분 정도

고블린의 동굴 개변 시나리오입니다.
별의별 쿠폰에 다 반응합니다. 이 제작자분, 세상 모든 쿠폰에 반응하게 하는걸 목표로 하는것같기도 합니다.  
2015년 2월 제작되었는데 2024년 2월까지도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무시무시해!!!!
다양한 쿠폰을 붙였지만 마이너한 쿠폰이라 반응하지 않게 아쉬웠다면 참고. 


ほしをわたるふね
별을 건너는 배
제작자: サンガツ
대상레벨: X
길이: 5분 정도

길이가 5분정도라고 되어있긴 하지만, 문장을 음미하다보니 실제 시간은 좀 더 걸렸습니다. 10분정도의 시나리오로 보면 적당하려나.
동화책같은 이야깁니다. 감성이 촉촉해집니다.
PC의 대사는 거의 없다보니 캐릭터는 타지 않지만, 동화속을 여행시켜주기 어울릴만한 캐릭터를 골라봅시다. 

中弐の洞窟
중2의 동굴
제작자: 覆面ノルド
대상레벨: 1~3
길이: 10분 정도 

고블린의 동굴 개변 시나리오. 중2계통입니다.
모두가 중2병이 됩니다.
인트로가 끝나면 한명을 중2병이 아니게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아.
이 '시나리오'라는 이름의 비극이 낳은 < 저주 >를, 고작 인간의 힘으로는 거스를 수 없었기에- 결국 기록하고 말았습니다. 
이런 중2계 개그가 취향인 분께 강추.


おむすび道中ご気に召し
제작자: ている
대상레벨:X
길이: 30분정도

제목을 어떻게 번역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주먹밥 도중에 마음에 드시길? 
가면의 감정이라고 해서, 제작자를 숨기고 시나리오를 내보이는 기획에 참여한 작품이라고 합니다.
즉 이 작품은 해당 작자분의 기존 다른 작품들과 스타일이 많이 다를 가능성이 높은데, 다른 시날들이 전부 NEXT사양이라서 가보진 못했습니다. 유감. 
PC들이 바보같고 귀엽습니다. 잘 먹습니다. 쥐도 귀엽습니다. 오. 쥐. 


お大尽様の言うとおり
갑부님이 말하는 대로 
제작자: 黒宣
대상레벨: X
길이: 3분~10분정도

짧은 시나리오입니다.
돈이 넘쳐나는 모험자가 제정신아닌 텐션으로 막과자집에 매점(買占)하러 가는 내용입니다.
돈이 많을수록 선택지가 늘어납니다.
개그센스가 마음에 들었다.
선택에 따라 경험치도 부여됩니다.
돈이 없어서 100000sp 선택지는 보지 못했습니다. 유감. 그보다 도장을 찍어버렸어. 

昏い海の夢を見る
깊은 바다의 꿈을 꾸다
제작자: 消夢
대상레벨: X
길이: 3분~ 10분정도 

크툴루 신화풍의 호러 시나리오. 
엔딩은 3개.
짧지만 시나리오 구성이며 퀄리티에 감탄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느 부분에 감탄했는지 말하자면 전부 스포일러야.
주인공이 악몽을 꾸게 됩니다.
동료 모험가를 팩트로 때릴 수 있는 어느정도 냉철하고 똑똑한 캐릭터가 어울릴 듯. 
무신론자/신실한 신앙 특성이 있으면 대사가 추가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외에 다른 제작자분의 『門』이라는 시나리오를 가봤다면 쿠폰에 대응되는 부분이 있는것 같은데, NEXT 전용이라 아직 안 가봤음. 언젠가 NEXT 여관 만들면 가봐야지. 

길이가 짧은데도 임팩트있고 퀄리티도 훌륭한 무척 좋은 시나리오인데도 불구하고 강추시나리오에 넣지 않은 딱 하나의 이유.
'크툴루 신화풍 호러'라고 적혀있듯이 내용이 꽤 어둡습니다.
그야 그것이 '크툴루 신화풍 호러'니까.
.........................마음이 힘드네요.
가실 분들은 조금 각오를 하시길 바라며. 

ヒルメシ坂の決戦!
히루메시고개의 결전!
제작자: mahipipa
대상 레벨:1~3
길이: 10분 정도
짧고 즐겁습니다.
의외로 대응 쿠폰이나 분기가 꽤 다양한 모양입니다.
주먹밥과 동료가 될 수 있습니다.

ユウゲ通りの激闘!
유게 거리의 격투!
제작자: mahipipa
대상 레벨:2~4
길이: 10분 정도

케이크 모형과 싸울 수 있습니다.
짧고 즐겁습니다. 레벨업도 할 겸 무난하게 가볼만함.
같은 시나리오라이터 분의 히루메시고개의 결전과도 설정상 연관되어있습니다. 단독으로 가도 별로 상관없습니다만.

碧眼の瞳
벽안의 눈동자
제작자:SADA
대상레벨: 4~6
길이: 한 회차당 1시간 이상

1인 시나리오로, 상당히 긴 시나리오입니다.
첫 회차부터 긴 시나리오인데다가, 멀티 엔딩에 엔딩도 9개씩.
한번 엔딩을 보고 나면 중간부터 시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공들여서 만든 잘 만든 시나리오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중간부터 할수있다곤 해도 역시 시나리오가 길고, 엔딩분기가 많다보니 고난이도네요.
찾아보면 공략은 여기저기 나와있는것 같습니다.
저는 엔딩 전부회수까지는 포기했습니다. 뒷맛이 나쁠것 같아 포기한 루트도 있고, 볼 마음은 있었으나 실패한 루트도 있고. 

시나리오 기믹상 처음 갔던 캐릭터로만 갈 수 있으니 이 점은 주의.
도덕적으로 고민하기도 하고 부당한 대우를 받으면 화낼줄도 아는 적당히 진지한 캐릭터가 어울릴 것 같습니다. 
한편 전투가 꾸준히 있으므로 혼자 전투해도 무리가 없는 캐릭터를 고릅시다.

なんかメタい依頼の日
뭔가 메타적인 의뢰의 날
제작자:  茶頭巾
대상레벨:2~3
길이: 5분정도

고블린의 동굴을 개변한 시나리오.
평범한 모험자와 메타지식을 갖춘 모험자 2인용입니다. 
메타적이라길래 어떤식으로 메타적인가 했더니, 이런거였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카드워스 에디터를 조금이라도 만져본 적 있다면 재미있는 시나리오입니다.

年末の冒険者達
연말의 모험자들
제작자:YUNI
레벨: X
길이: 5분정도

짧고 즐거운 시나리오!
역할 지정은 1번PC와 2번PC 정도가 조금 있는것 같네요. 둘이 같은 방에서 잔다는 설정.
짧은 시나리오라서인지 말투가 상당히 다양하게 대응됩니다!
엔딩롤 퀄리티가 상당히 높아! 
연말 기념으로 가면 좋을듯!